2016년 3월 22일 화요일

아빠가 들려 주는 [통계] SPSS 언어 바꾸기







얼마전 영어로 강의 하다보니, SPSS를 영어로 바꿀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web-R의 다국어 버젼으로 발전시키는 작업을 문교수님과
이야기하면서, 요걸 활용하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아무래도 자동 번역기는 전문 용어에는 오류가 있으니까요.
기대해 주세요. 지금 web-R.org  영어 버젼이 베타버젼 상태로 나왔고, 조만간 공개될 예정입니다.
그전이라도 SPSS 쓰시는 분도 알아 두면 좋을 것같아서 소개합니다.





지금을 러시아어 버젼 상태입니다. 두번째 메뉴, 제일 아래쪽이 '옵션'입니다.
저는 지금 SPSS 18버젼입니다. 여유가 없네요.
그래도 나쁘진 않습니다.




옵션을 클릭하면 한참 뒤에 이 창이 뜹니다. SPSS는 이상하게 불러오고 이러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대신 통계 자체는 아주 느린 편은 아니지만..
R에 비하면 느린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R 좀 써보니까 느린 것을 알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SPSS도 별로 느린 것은 아니라는 생각 듭니다.
오른쪽에 있는 두 메뉴가 언어 설정인데요. 러시아어라서 뭔지 몰라서 첫번째것을 선택했습니다.
(괜히 호기심에 러시아어 했다가...)




이렇게 여러 언어가 있네요.
안타깝게 아랍어는 없습니다.
얼마전 사우디 의사들을 만났을 때 모두 SPSS만 사용하던데...
그래도 이정도라도 어디입니까...
한국어도 있다는 것이 감사하죠.






이렇게 보시면, 오른쪽에 output에 영어가 있고요,
use interface에도 영어가 있죠.
이렇게 메뉴 구성하는 언어와 출력물 언어를 달리 할 수 있습니다.
평소 한국어를 이용해서 쓰다가 혹시 논문에 낼 일이 있으면 
영어로 바꾸어서 결과물 보셔도 될 것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